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Ⅰ. 즐거운 발명공작
오늘날의 경제사회를 우리는 제3물결의 정보사회 또는 기술경쟁 시대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우리 기업들이 국내외 치열한 경쟁에서 언제나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무엇보다 특허 정보 활용을 통한 기술 혁신과 특허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는데 있다.
국가는 국가대로 기업은 기업
무용 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 발동작을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한국 전통무용 통합동작교수법
1) 전통무용
한국의 전통적 움직임, 즉 민속놀이와 체조형식에는 강한 신체활동을 요구하는 것들이 많으며 또한 그 효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
1. 무용(舞踊)의 정의
인간의 내적 충동에 의해 표출된 자연스러운 신체의 움직임
감정이나 사상을 인간 움직임에 의해 표현한 예술의 한 분야 - 공간예술
⇰ 무용(舞踊)은 우리말의‘무(舞)’와‘춤’혹은 서양어의‘댄스’‘탄쯔’‘당스’등과 같은‘춤추다’의 단순움직임의 개념이 아니
I. 한국무용의 발생과 기원
무용의 발생과 기원에 대해서 발생학적인 측면으로 살펴보면 본능설과 모방설이 그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능설에 의하면 인간 신체의 조건이 무용의 기초가 된다. 즉 무용의 리듬은 인간의 심장 고동에서 시작되지만 맥박이 약동할 때 스스로 리듬을 느끼게 되고
서론
우리나라의 무용은 크게 왕실 중심으로 발전된 궁중무용과 민간중심으로 발전된 민속무용으로 대분할 수 있는데, 왕실 중심의 궁중무용은 대부분 인접해 있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외래무용을 소화시키거나 또는 왕실 자체 내에서 창작된 무용이었으며, 민간에서 전승된 것은 아득히 먼 부족
Ⅰ. 서론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사람들은 ‘가지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존재하는 것’인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이에 개성있는 풍요로움과 자아실현을 지향하는 현시점에서 무용은 사람들의 생활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고 아울러 다양한 종류의 무용들이 사람들의 생활과 공